커피를 집에서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. 홈카페에서 사용하는 추출 도구는 다양합니다. 에어로프레스는 손쉬운 사용법과 뛰어난 휴대성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커피 추출 도구입니다. 이번 글은 에어로프레스 소개글입니다. 지금부터 에어로프레스 특징, 장·단점 및 추출 레시피 알아보겠습니다.
에어로프레스 구성
에어로프레스는 '에어로프레스 기본형'과 '에어로프레스 고' 두 종류가 있습니다. 에어로프레스 고는 기본형보다도 더 휴대성에 초점을 맞춘 제품입니다. 저는 캠핑을 즐기지 않기 때문에 에어로프레스 기본형을 구매했습니다.
에어로프레스 패키지는 육각기둥 모양으로 되어있었습니다. 박스 내 구성품은 아래와 같습니다. 좌측 위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깔때기(커피가루를 넣을 때 사용), 스틱(커피와 물 교반시 사용), 계량스푼, 플런저(압력을 만드는 피스톤), 체임버 (물과 커피가 담기는 곳), 종이 필터함 및 필터, 필터캡입니다. 하단 바닥은 에어로프레스 구성품을 담는 토트백입니다.
에어로프레스의 몸체는 폴리프로필렌으로 제작되었으며, 플런저 끝부분은 고무로 만들어 압력이 세지 않도록 했습니다. 크기는 108mm(W) X 135mm (H) * 97mM(D), 무게 226g으로 최대 추출용량은 296ml입니다.
에어로프레스 특징
에어로프레스는 주사기와 비슷하게 생긴 커피 추출 도구입니다. 플런저(피스톤), 체임버(커피와 물을 담는 공간), 필터 캡 및 필터로 구성되어 있어 사용자가 추출 시 압력을 직접 조절할 수 있습니다. 프렌치 프레스보다 빠른 시간 내에 깊고 풍부한 커피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. 또한, 필터로 커피 미분과 유분을 제거해 깔끔하고 선명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.
또한, 에어로프레스는 가벼운 무게와 콤팩트한 사이즈로 설계되어 휴대성이 뛰어납니다. 전기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80도의 물로도 추출할 수 있어 언제 어디서나 맛있는 커피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. 또한, 3만 원 후반 ~ 4만 원 초반대로 구매할 수 있어 경제성 또한 뛰어납니다.
개인적으로 핸드드립보다 추출하기 쉽습니다. 약배전 커피도 어렵지 않게 추출할 수 있었습니다. 첫 추출부터 원두의 캐릭터가 잘 드러났습니다. 약배전 커피를 좋아하는데 핸드드립은 어려우신 분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.
에어로프레스 장·단점
장점
에어로프레스의 장점 중 하나는 사용법이 매우 간단하다는 것입니다. 초보자도 쉽게 다룰 수 있으며, 추출 시간이 짧고 사용 후 청소가 매우 간편합니다. 사용자가 추출 압력을 직접 조절할 수 있어 원하는 맛과 향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라테, 콜드 브루, 연한 에스프레소 등 다양한 종류의 커피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.
단점
원두의 굵기, 물의 양과 온도 등 다양한 추출 변수를 제어해야 하기 때문에 일관된 결과를 얻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. 또한, 기본 모델은 소량의 커피만을 추출할 수 있어 여러 사람이 함께 즐기기에는 불편할 수 있으며, 일회용 필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환경적인 측면에서 지속 가능성이 낮으며 필터 비용도 추가적으로 발생합니다.
에어로프레스 활용 레시피
에어로프레스를 이용한 커피 추출은 간편하면서도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. 여기에서는 기본적인 순방향 추출 레시피와 역방향 추출 레시피를 알아보겠습니다. 실제로 해보시면 쉽고 간단합니다. 또한, 추출된 커피는 원두의 특성이 잘 살아있어 맛있었습니다.
기본 순방향 추출 레시피
준비물
원두 18g
뜨거운 물 230ml (약 80-90°C)
필터 및 에어로프레스
추출 과정
① 필터를 린싱하여 물에 담근 후 필터 홀더에 장착합니다.
② 에어로프레스를 서버 또는 컵 위에 올려놓고, 분쇄한 원두를 넣습니다.
③ 원두 위에 뜨거운 물을 부어 커피가 잠길 정도로 적셔줍니다.
④ 30초 동안 뜸을 들인 후, 나머지 물을 천천히 부어줍니다.
⑤ 플런저를 천천히 눌러 추출합니다.
⑥ 총 추출시간이 2분이 되도록 추출합니다.
⑦ 추출이 끝나면 플런저를 살짝 위로 당겨서 커피가 더 이상 흐르지 않도록 합니다.
역방향 추출 레시피 (핫, 아이스커피 동일 레시피)
준비물 :
핸드드립보다 약간 굵게 분쇄된 약배전 원두 20g
약 85-90°C의 물 240ml
필터 및 에어로프레스
추출 과정
① 필터를 린싱하고 필터 캡에 장착한 후 체임버의 끝에 플런저 고무 부분까지 밀어 넣습니다. 대략 고무가 숫자 4를 모두 가릴 때까지 밀어 넣어 물이 새지 않게 합니다.
② 에어로프레스를 뒤집어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, 체임버에 뜨거운 물을 넣습니다.
③ 커피 가루와 물이 잘 섞이도록 커피 가루 투입 전 체임버 안의 물을 스푼이나 스틱으로 저어 소용돌이를 만듭니다.
④ 소용돌이치는 물에 분쇄한 커피 가루를 넣습니다.
⑤ 체임버 안의 물과 커피가 잘 섞이도록 20초 간 스푼(또는 스틱)으로 젓습니다.
⑥ 필터를 장착한 필터 캡을 체임버에 결합한 후 눌러 공기를 빼냅니다.
⑦ 에어로프레스를 다시 뒤집어 정방향으로 놓습니다.
⑧ 아이스커피인 경우에는 서버에 얼음 100g을 채웁니다. (뜨거운 커피인 경우 8번을 생략합니다.)
⑨ 에어로프레스를 서버 위에 올려놓습니다.
⑩ 추출된 커피에 뜨거운 물 100ml을 추가로 부어 줍니다. (아이스커피인 경우는 10번을 생략합니다.)
지금까지 에어로프레스 소개글로 에어로프레스 특징, 장·단점 및 추출 레시피 알아보았습니다. 에어로프레스는 그 작은 크기와 간단한 사용법으로 어디서나 쉽게 맛있는 커피를 추출할 수 있는 최고의 도구입니다. 집에서, 사무실에서, 심지어 캠핑을 갈 때에도 에어로프레스 하나면 카페에서 즐기는 것처럼 맛있는 커피를 언제든지 만들어 마실 수 있습니다.
'Coffee > Review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하리오 V60 무겐 드리퍼: MUGEN 드리퍼를 이용한 원푸어 핫, 아이스커피 레시피 (0) | 2024.07.03 |
---|---|
타라치네 코니컬 30 드리퍼: 10g 커피 추출 레시피 (1) | 2024.06.22 |
캡슐 커피머신 비교 및 추천: 네스프레소, 네스카페 돌체구스토, 일리, 카누 (0) | 2024.04.12 |
드리퍼 선택 가이드: 드리퍼 구조, 드리퍼 소재와 형태 및 브랜드에 따른 차이 (0) | 2024.03.27 |
하리오 V60 드리퍼와 고노 드리퍼 특징과 차이점 및 선택 가이드 (0) | 2024.03.26 |
댓글